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며 문제에 대한 성격과 개입의 최선책을 클라이언트와 재론할 수도 있다. 개입방법에는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개입하는 기술과 기법인 직접적 개입방법과 클라이언트 욕구에 반응하도록 환경을 변화시키는 간접적 개입방법이 있다.
우리사회에 대화는 있지만 이를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풍토가 만연하다. 이는 말만 잘하면 천 냥 빚을 갚는다는 말을 맹신하고 멋대로 놀려 진정한 사람들의 마음을 멍들게 하며 또한 음흉한 자들은 말은 하지 않지만 그들의 마음속에 욕심을 품고 절대로 손해를 보지 않겠다는 자세로 대화의 장을 마
I. 보상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기법을 사용하는데 있어 강화물로 제공되는 것을 보상이라고 한다. 강화를 위해 쓸 수 있는 강화물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강화는 아동의 성장과 수준에 맞게 이루어져야 한다. 즉,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물질적 보상이 효과적이고, 아동의 연령
Ⅰ. 서론
현재 미국 및 유럽국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증권결제제도의 개혁은 자국 증권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국제증권시장의 중심으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결국 증권시장의 경쟁력은 하부구조인 결제시스템의 건전성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강화될 수 있다는 인식
2) 영향력과 영향력의 기반
- 영향력의 과정은 상호교류에 연루된 하나 또 그 이상의 체계와의 관계에서 실행된다. 사회복지사의 노력에서 중요한 과업은 사회복지사가 그 상황에 다양한 영향력의 원천을 가져오도록 허용하는 종류의 관계를 조성하는 것이다.
- 영향력은 '다른 사람에 대한 영향력
문제중심학습은 ‘문제해결학습’이라고도 지칭되며, 학습자가 특정 과제 또는 관심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해결 과정은 일반적으로 문제 제기, 문제의 개념화,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 설정, 문제에 대한 정보의 조
구성주의는 학습자들에게 주요한 동기를 제공해주는 의미 탐색과 아울러 노소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들이 의미와 깨달음을 추구한다고 가정하는 학습 이론이다. 학생들이 대상(사물), 개념 그리고 현상들과의 상호작용과 연관되는 그들 나름대로의 의미를 추구하고 구성할 수 있을 때, 그들은 진정한
Ⅰ. 서론
AHP기법은 Thomas L. Saaty에 의해 1970년대에 제안된 다요인 의사결정법의 한가지로서, 의사결정자가 복잡한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할 때 의사결정자의 목적을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와 관련이 있는 여러 요소들을 계층적으로 분해?조정하여 문제의 전체 구조를 명확하게 구조화함으로써 의사결
Ⅰ. 개요
학습은 조직에 있어서 모든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작업자의 기술, 경영자의 태도, 감독자의 동기유발 등은 모두 일종의 학습에 의해 형성 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습이란 직접 혹은 간접적인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며 상대적으로 연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학습이라는